◇ RESTAURANT DIVE의 기자 Aneurin Canham-Clyne "Neat Burger raises $18M to support expansion" 국문번역 및 재구성 (05.30.'23. 보도)
● 루이스 해밀턴의 비건 버거 체인점
○ 니트버거(Neat Burger)
【브랜드 개요】
ㅇ [지구를 최우선으로 하는 지속가능한 패스트푸드]을 모토로 하는 비건 브랜드
ㅇ ('17) ‘F1 황제’ 라고 불리는 英 자동차 레이싱 챔피언 [루이스 해밀턴]이 공동 설립
ㅇ 유명 배우 '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'가 투자한 것으로도 잘 알려졌으며, '19년 런던 플래그십 매장을 시작으로 현재 영국 8곳, 두바이 1곳(10.'22), 미국 뉴욕 1곳(04.'23) 오픈해 운영 中
ㅇ 금년 5월, 237억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에 성공
- 본 투자금으로 '30년까지 이탈리아와 중동 지역 중심으로 30개의 매장 오픈 및 식물성 대체육 소매사업 예정
【상품 특징】
ㅇ 비건 패스트푸드 체인이지만, 버거류, 샐러드볼, 치킨너겟 · 감자튀김 · 맥앤치즈 등의 사이드 메뉴, 쉐이크 등 일반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에서 취급하는 메뉴들을 판매
ㅇ 동사의 버거 패티는 녹두, 퀴노아, 병아리콩을 주 원료로 홈메이드 컨셉으로, 이외 사용되는 소스나 치즈 등 모든 원료에는 유제품·계란 등 동물성 식품 일절 없는 식물성 원료만 사용
ㅇ 사탕수수 용기, 옥수수 전분 포크 등 브랜드 모토에 맞게 지속가능성을 내세운 식기류 사용
※ 미국, 영국의 각 취급 메뉴는 상이
- 영국은 버거 중심으로, 미국은 영국보다 버거 종류는 적으나 치킨 샌드위치 라인과 핫도그 라인이 있어 종류 자체는 미국이 더 다양
【시사점】
ㅇ 니트 버거 뿐만 아니라 유명 셰프 스파이크 맨델슨의 비건 체인 [플랜트 버거(PLNT Burger)], 캐나다의 [오드 버거(Odd Burger)] 등 유럽, 북미권 중심으로 '지속가능성'을 내세운 비건 패스트푸드 체인이 계속 생겨나고 있음. 최근 옐프(Yelp) 조사에 따르면, 미국 內 상위 100위 버거 전문점을 조사한 결과 20%가 식물성 버거였다며 식물성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.
ㅇ 국내에서도 [풀무원]의 '플랜튜드', [농심]의 '포레스트 키친' 등 비건 레스토랑이 생겨나고 있고, 대형 프랜차이즈 중심으로 비건 메뉴를 출시하고 있음. 그러나, 전세계 비건 식음료 시장에 비하면 국내는 이제 막 움트기 시작한 단계임. 아직 국내에선 비건을 내세운 패스트푸드 체인이 시기상조일 수 있으나, 전세계적으로 식물성 트렌드가 지속됨에 따라 변화하는 외식시장의 흐름은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다고 사료됨.
※ 참고자료
- 김민영. "[비건잇슈] 루이스 해밀턴 비건 버거 체인점 ‘니트 버거’ 미국 진출". 비건뉴스. 2023.04.26
- ANNA STAROSTINETSKAYA. "Nearly 20 Percent of the Best Burgers in the US Are Meatless, Says Yelp". VegNews. 2023.05.31.
- ANNA STAROSTINETSKAYA. "Lewis Hamilton’s Vegan Neat Burger Revs Up US Expansion With $18 Million Raise". VegNews. 2023.06.0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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