◇ VegNews의 Anna Starostinetskaya 기자 "LinkedIn’s San Francisco Office Quietly Shifts to 65 Percent Plant-Based Menu" 요약 (01.16. '23 보도)
● LinkedIn 급식社는 어떻게 육류 중심 식단에서 식물성으로 잘 전환했을까?
○ 채식주의 고객보다 일반 고객에 집중, 식물성 메뉴를 점진적으로 확대해
【 실시 배경 】
○ LinkedIn, Sodexo의 사업 방향성*은 모두 [친환경]으로 동일
- 2030년까지 [탄소 네거티브(carbon negative)] 달성이 목표
- 이를 위해, 급식 포함 全사업 영역에서 지속 가능한 방법 모색
◎ Sodexo
- 2025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34% 감축 목표
- 기존 메뉴를 보다 더 기후 친화적인 식물성 식품으로 전환함으로써, 이를 실현코자 함
○ 각 기업의 목표 달성위해, 채식 장려 프로그램 개발社 [Greener By Default(GBD)]와 제휴
○ GBD는 LinkedIn 샌프란시스코 지사 구내식당 대상, 3개월 파일럿 프로그램 운영
【 GBD의 프로그램 내용 】
○ 친환경 식품 선택 위한 전략* 수립, 이를 단계적으로 수행
◎ GBD社의 전략 예
① 식물성 메뉴 확대
② 사내카페에선, 우유 대신 오트밀크를 기본 베이스로 사용
③ 양고기, 소고기 요리 등 탄소배출량이 많은 메뉴는 1주일에 한번만 제공
④ 비건 베이커리류 제공 확대
⑤ 메뉴 설명 시, '비건' '고기없는' 등의 설명보단 사용된 재료 중심으로 작성
※ 식물성 메뉴 확대 관련 세부 내용
○ 우선 메뉴 종류 및 플레이팅 방식 결정하기 위해 메뉴 분석 진행
○ LinkedIn 식당 특성상 非채식 직원이 식물성 메뉴에 접근하기 쉽지 않음*을 고려
○ 이들에게도 식물성 메뉴가 맛있어 보이고, 육류 메뉴만큼 쉽게 접근하는 것에 집중
○ 육류 메뉴 제공 스테이션에 서서히 식물성 메뉴 추가, 직원들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 진행
◎ LinkedIn 구내식당
- 본래 5개의 육류 메뉴와 3개의 식물성 메뉴를 제공 (총 8개의 메뉴 中 1 선택)
- 식물성 메뉴와 육류 메뉴가 제공되는 스테이션이 구분됨
- 이로 인해, 채식주의와 非채식주의 직원들이 가는 스테이션이 보통 다름
【 GBD의 파일럿 프로그램 결과 】
○ 기존 3개였던 식물성 메뉴가 5개로 확대 (육류 메뉴: 5개 → 3개로 축소)
○ 사내 카페에선 오트밀크가 기본 베이스로 자리잡음
○ 육류 메뉴 감소에도 불구, 직원 만족도는 일정하게 유지
○ 직원들의 육류 소비량은 절반으로 줄고, 우유에서 오트밀크 전환으로 탄소 발자국 또한 감축
【 LinkedIn X GBD의 시사점 】
○ 본 사례는 줄곳 연구에서 진행된 프로그램이 대형 구내식당에서도 효력이 있음을 보여줌
○ GBD 프로그램 목표는 식물성 식단 통한 고객社의 탄소 배출 절감 목표 달성 및 건강증진임
○ 이는 ESG 경영 기업에겐 매력있는 솔루션으로, 이들의 전략을 분석한다면 식물성 메뉴 관련 다양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고 사료됨
※ GBD의 現 사업
- Sodexo, NYC Health + Hospitals 제휴, 뉴욕 11개 병원에서 환자用 식물성 점심·저녁 제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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